Singleton Pattern
1. 정의
- 오직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되는 클래스로 전역 범위에서 접근 가능함
2. 설명
-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해서 하나의 인스턴스 외에는 생성 자체가 불가능 하도록 함.
-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저장하는 Instance란 멤버변수를 선언하고 이 멤버변수에 접근하는 방식으로만 인스턴스 접근
- Instance에 접근 할 때 만약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만 생성자를 호출해 인스턴스를 생성.
- Instance 멤버변수를 static으로 선언하기 때문에 전역 범위에서 접근 가능.
3. 장/단점
1) 장점
-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 되므로 메모리 관리가 효율적이다
- 인스턴스가 여러개 생성되면 안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
2) 단점
- 전역변수나 마찬가지라 다양한 접근이 있을 경우 데이터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
- 멀티 쓰레드 프로그램 일 경우 locking에 신경 써주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.
4. 예제 코드
using System.IO; using System.Text; namespace CsharpTest { class SingletonLog { // 로그 파일 이름 private readonly string fileName = "log.txt"; // 파일 입출력 위한 StreamWriter 변수 private StreamWriter sw; // 로그 포멧 정리 위한 StreamBuilder 변수 private StringBuilder sb; // 로그 종류 private readonly int[] code = { 1000, 2000, 3000 }; // 로그 중요도 private readonly string[] grade = { "WARNING", " ERROR ", " INFOR " }; // 하나 뿐인 인스턴스 private static SingletonLog _instance; // 표면상 보이는 인스턴스 public static SingletonLog Instance { get { //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았을 경우 생성 if ( _instance == null ) _instance = new SingletonLog(); return _instance; } } // 생성자 private SingletonLog() { // 파일 열기 sw = new StreamWriter( fileName, true ); // StringBuilder 생성 sb = new StringBuilder(); } // 로그 출력하는 함수 public void WriteLog(int codeIndex, int gradeIndex, string log) { // 로그 포멧 지정 sb.AppendFormat( "[{0}]{1}({2}) : {3}", System.DateTime.Now.ToString("yyyy/MM/dd hh:mm:ss"), code[codeIndex], grade[gradeIndex], log ); // 로그 출력 sw.WriteLine( sb.ToString() ); sw.Flush(); // StringBuilder 초기화 sb.Clear(); } } class Program {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특별한 생성자 없이 그냥 전역변수처럼 호출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0, 0, "test0" );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1, 1, "test1" );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2, 2, "test2" ); } } }
5. 출력 결과물
<log.txt>
[2016-11-25 11:11:25]1000(WARNING) : test0
[2016-11-25 11:11:26]2000( ERROR ) : test1
[2016-11-25 11:11:26]3000( INFOR ) : test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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