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ingleton Pattern


1. 정의

- 오직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되는 클래스로 전역 범위에서 접근 가능함


2. 설명

-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해서 하나의 인스턴스 외에는 생성 자체가 불가능 하도록 함.

-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저장하는 Instance란 멤버변수를 선언하고 이 멤버변수에 접근하는 방식으로만 인스턴스 접근

- Instance에 접근 할 때 만약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만 생성자를 호출해 인스턴스를 생성.

- Instance 멤버변수를 static으로 선언하기 때문에 전역 범위에서 접근 가능.


3. 장/단점

1) 장점

-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 되므로 메모리 관리가 효율적이다

- 인스턴스가 여러개 생성되면 안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

2) 단점

- 전역변수나 마찬가지라 다양한 접근이 있을 경우 데이터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

- 멀티 쓰레드 프로그램 일 경우 locking에 신경 써주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.


4. 예제 코드

using System.IO;
using System.Text;

namespace CsharpTest
{
    class SingletonLog
    {
        // 로그 파일 이름
        private readonly string fileName = "log.txt";
        // 파일 입출력 위한 StreamWriter 변수
        private StreamWriter sw;
        // 로그 포멧 정리 위한 StreamBuilder 변수
        private StringBuilder sb;

        // 로그 종류
        private readonly int[] code = { 1000, 2000, 3000 };
        // 로그 중요도
        private readonly string[] grade = { "WARNING", " ERROR ", " INFOR " };
        
        // 하나 뿐인 인스턴스
        private static SingletonLog _instance;

        // 표면상 보이는 인스턴스
        public static SingletonLog Instance
        {
            get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//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았을 경우 생성
                if ( _instance == null )
                    _instance = new SingletonLog();

                return _instance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생성자
        private SingletonLog()
        {
            // 파일 열기
            sw = new StreamWriter( fileName, true );
            // StringBuilder 생성
            sb = new StringBuilder();
        }

        // 로그 출력하는 함수
        public void WriteLog(int codeIndex, int gradeIndex, string log)
        {
            // 로그 포멧 지정
            sb.AppendFormat( "[{0}]{1}({2}) : {3}", System.DateTime.Now.ToString("yyyy/MM/dd hh:mm:ss"), code[codeIndex], grade[gradeIndex], log );

            // 로그 출력
            sw.WriteLine( sb.ToString() );
            sw.Flush();

            // StringBuilder 초기화
            sb.Clear();
        }
    }

   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// 특별한 생성자 없이 그냥 전역변수처럼 호출
           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0, 0, "test0" );
           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1, 1, "test1" );
            SingletonLog.Instance.WriteLog( 2, 2, "test2" );
        }
    }
}


5. 출력 결과물

<log.txt>

[2016-11-25 11:11:25]1000(WARNING) : test0

[2016-11-25 11:11:26]2000( ERROR ) : test1

[2016-11-25 11:11:26]3000( INFOR ) : test2



'C#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esign Pattern C#]Command Pattern  (0) 2016.11.28

+ Recent posts